◦ 수업 설계를 위한 학습공동체 활성화
◦ 탐구와 질문 중심 수업 활성화로 깊이 있는 수업 확대

 

경기도 화성 소재 도이초등학교(교장 정영옥)2022 개정교육과정 및 2024 경기도교육청 초중등교육과정을 반영하여 학생의 미래 대응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깊이있는 수업을 활성화한다.

깊이있는 수업이란 학생이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맥락을 반영한 문제를 해결하고 성찰하는 학습을 강조하는 수업으로, 학생과 교사 주도성이 조화를 이루어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역량 등 미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는 수업을 의미한다.

도이초등학교는 불확실성, 복잡성, 변동성이 큰 미래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의 지식 위주의 수업이 아닌 실생활 맥락을 반영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깊이있는 수업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깊이있는 수업을 위하여 교원 학습공동체 내실화 생성형 AI 활용 및 에듀테크 활용한 탐구 중심 수업 설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질문 중심 수업 톡톡 활성화 질문하며 살기, 질문으로 배우기, 질문하는 문화 조성하기 등이 운영되고 있다.

이 밖에도 깊이 있는 수업의 토대가 될 교사의 수업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매월 주 2회가량 자발적인 교원 학습공동체 운영으로 질문과 탐구중심 수업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원의 성장단계별 수업 역량 신장을 위하여 멘토(경력교사)-멘티(신규교사) 교사가 한팀이 되어 일상적 수업나눔과 협력적 수업 성찰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도이초등학교 교장 정영옥은 기존의 지식 위주의 수업보다는 학생의 개념이해를 바탕으로 전이와 성찰을 통한 삶의 문제 해결을 위한 수업이 중요하다.”라며 학생의 성찰과 탐구와 질문 중심 수업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화성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